주식 분석글 썸네일

삼성SDI 2조 유상증자가 보여주는 한국증시 현실

대한민국의 3대 2차전지 메이커 중 하나인 삼성SDI가 2023년 SK이노베이션 유상증자에 이어 2조 원의 대규모 유상증자를 발표했습니다. 당연히 삼성SDI 주가는 아래와 같이 크게 급락했는데 오늘 삼성SDI의 유상증자 이유와 전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유상증자란?

일단 유상증자에 대해 다시 한번 가볍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상증자는 기업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여러 방법중의 하나로 주식을 더 찍어내서 주주들에게 강매 아닌 강매를 하는 제도입니다. 제가 여기서 강매 아닌 강매라고 하는 이유는 보통 유상증자 발행가는 현재 주가보다 크게 할인된 가격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기에 기존에 주식을 들고 있는 주주들은 울며겨자먹기로 자신의 호주머니를 털어 유상증자에 참여할 수 밖에 없죠.

 

SK이노베이션도 당시 주가 182,600원에서 신주발행가액 139,600원  유상증자를 발표했기 때문에 주주들은 반강제로 유상증자에 참여할 수 밖에 없었고 SK이노베이션은 주주들의 현금을 약탈할 수 있었던겁니다.

 

삼성SDI 유상증자 이유

삼성SDI는 대한민국 최대 그룹사의 2차전지 계열사입니다. 최근 캐즘과 트럼프 집권으로 인해 2차전지 시장이 어려운건 알겠는데 그래도 부채비율 88%, 유보율 4,984%의 안정적인 재무 건전성을 확보한 대한민국 초 대기업이 주주들에게 주식을 강매한다는건 정말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한국기업평가가 평가한 삼성SDI의 신용등급은 AA0 입니다. 굉장히 우량한 등급이기 때문에 회사채를 충분히 발행할 수 있고 시장에서도 거뜬하게 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럼에도 삼성SDI는 자금 조달방식으로 무려 전체 주식수의 16.8%를 증자하는 유상증자를 선택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재무건전성 

삼성SDI가 소유한 부동산을 매각하거나 회사채를 발행할 경우 재무제표에 반영되며 재무건전성이 악화될 것을 우려했을 수 있습니다. 2차전지 업황이 반등하지 못하고 더 오랜시간을 버텨내야 하는 경우 부채비율이 올라가는것에 부담을 느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상증자의 경우 주주들의 자본이 회사에 유입되고 갚아야 할 돈도 아니기 때문에 재무건전성과 무관하게 자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2. 상법개정

지금 상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주주에 대한 이사의 충실 의무를 도입하는 상법 개정안이 통과된다면 지금처럼 기업들이 언제든 유상증자하고 전환사채 발행하고 물적분할하면서 주주들의 이익을 침해하는 경영을 하기 어려워집니다. 삼성SDI는 자금조달이 필요했고 그 방식에 대한 고민을 했을것인데 상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유상증자 옵션이 막힐 것을 우려하면서 긴급하게 유상증자를 발표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런데 이미 삼성SDI의 유상증자 발표에 대해서 누군가는 사전 정보를 취득한 것으로 짐작됩니다.

삼성SDI의 수급을 보시면 유상증자 발표 하루 전 거래량이 급증하면서 기관들의 대량 매도가 발생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해당 정보를 사전에 취득하지 못해 당일 매도 물량을 쏟아내며 하락폭을 키웠습니다.

 

삼성SDI 전망

 

삼성SDI의 적자는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영업이익으로 자금을 수혈받지 못한다면 유상증자로 유입된 자본이 빠르게 소진되고 결국 또 자금조달 방식을 고민해야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마 그 땐 유상증자가 아니라 회사채를 발행하거나 부동산 매각을 고민할 가능성이 높겠죠.

 

이미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중국이 장악했습니다. 중국 2차전지 기업들은 중국 내수 비중이 높다는 약점이 있지만 결과적으로 CATL, BYD는 영업이익률 10% 이상 돈을 벌어들이고 있고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는 적자를 보면서 버텨내야 하는 상황이라는 것이죠. 

 

삼성SDI는 이미 중국에 잡아먹힌 시장의 게임 체인져로 전고체 배터리를 선택했으며 유상증자 자금 중 4,500억원을 전고체 배터리 라인에 투자해 2027년에 양산을 시작 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나머지 유상증자 자금은 생산능력 확대 및 합작법인 투자로 사용될 예정이죠.

 

솔직히 말씀드리면 긍정적인 전망만을 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상황입니다. 삼성SDI는 공격적인 승부수를 내민 것인데 문제는 본인들의 자금이 아닌 주주들의 자금을 판돈으로 걸었다는 것이겠죠. 승부수가 먹히면 다행인데 먹히지 않는다면 주주들의 자본 피해는 상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무리

제가 한국증시는 미국증시처럼 사 모으는 것이 아니라 잘 팔아야 매력적인 시장이라고 늘 말씀드렸습니다. 그 이유를 여러분들께서 이번 삼성SDI 유상증자 사태를 통해 다시 한번 깨달으셨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SK이노베이션이 2023년 유상증자 SK이노베이션이 당시 주주들에게 전달한 내용을 다시 한번 복기하며 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직도 일부 악덕기업들은 주주들을 멍청한 개, 돼지, 닭 정도로밖에 보고 있지 않다는 것을 증명하는 글입니다.

 

“주주 여러분들께 신주인수권을 보장해 드리기 위해 주주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를 결정한 것”

 

 

제가 여러분들이 조급함과 탐욕을 버리고 안정적인 투자를 하실 수 있게 기준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아래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최신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