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분석글 썸네일

POSCO홀딩스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25년도 3월)

대한민국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POSCO홀딩스의 재무, 차트, 수급을 분석한 후 공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가 전망 및 목표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밀한 분석을 위해 다른 짜깁기 글에 비해 글과 숫자가 많지만, 읽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1. 종목 분석

1) 종목명 : POSCO홀딩스

2) 관련 테마 : 철강, 2차전지

3) 액면가 : 5,000원

4) 시가총액 : 24조 4,155억 원

5) 유통주식수 : 59,601,932 (68.4%)

6) 대주주 지분율 : 9.7% (국민연금공단)

7) 외국인 지분율 : 29.04% 

 

기업 개요

  POSCO홀딩스는 국내 최대 규모의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주요 사업소는 광양과 포항에 위치해 있으며 경제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기간산업이므로 국민연금공단이 대주주로 있습니다. 주요 매출 구성은 철강 부문 53%, 무역 부문 32%, E&C 8%, 기타 부문 5%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 분석 ( B 등급 )

 

○ POSCO홀딩스 재무 종합평가

 

"CASH COW(철강)와 신사업(이차전지) 전부 둔화"

 

포스코 홀딩스는 안정적인 캐쉬카우 산업이었던 철강산업을 기반으로 이차전지 사업에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신사업에 진출했고 시장으로부터 인정도 받으며 철강 원툴 기업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밸류 리레이팅까지 부여받으며 좋은 시간을 보냈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현재 포스코홀딩스의 상황은 빛이 보이지 않는 터널속에 갇힌 모습입니다. 철강 최대 수요국인 중국의 경기침체로 인해 철강 업황이 둔화되며 철강 제품의 ASP는 하락 트렌드를 벗어나지 못하고 꾸준히 하락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제가 2차전지 산업의 진짜 반등은 리튬가격이 가장 빠르게 알려줄 것이라고 여러번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리튬의 가격은 여전히 바닥을 기며 공급과잉 상태입니다. 따라서 포스코홀딩스의 리튬 사업 관련 자회사들 또한 메탈 가격 하락에 따른 재고자산 평가손실이 누적되고 있으며 포스코퓨처엠은 영업적자를 기록하는 등 신사업 부문에서도 매우 안좋은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포스코홀딩스의 작년 4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가 약 6,000억원이었는데 실제 결과는 959억원으로 처참한 어닝쇼크를 기록한것이 위와 같은 이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포스코홀딩스는 위기극복을 위해 타이트한 구조조정을 통해 비용절감할 수 있는 인력, 정비, 전력 등 다양한 부문에서 비용을 줄여나가고 있고 실제 수 천억 단위의 비용을 줄이는데 성공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비용 최적화를 하며 터널을 무사히 통과하고 업황이 반등한다면 이전보다 더 빠르게 증익 사이클에 올라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으나 문제는 업황반등의 조짐이 선물시장에서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는 점입니다. 

 

위기의식을 가지고 강도높은 구조조정을 통해 최적화가 진행중인 점은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으나 아직까지 업황 회복에 따른 증익 사이클 시기는 확인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포스코홀딩스의 재무 부문 종합등급은 B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차트 분석 ( C 등급 )

 

○ POSCO홀딩스 차트 종합평가

 

"트렌드는 하락, 밸류는 바닥"

 

위 포스코홀딩스의 차트를 보고 상승 차트라고 해석하시는 분은 아무도 없으실겁니다. 저점과 고점이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전형적인 우량주의 하락 트렌드 차트죠. 이런 차트에서도 수익을 거두시는 분들도 분명히 계시겠지만 상승 포지션만으로 투자해야 하는 주식 특성상 당연히 난이도는 매우 어려울겁니다. 반대로 상승하는 트렌드 차트를 보이는 우량주를 거래한다면 그 난이도는 반대로 훨씬 낮아지게 될겁니다. 

 

저는 여전히 포스코홀딩스는 하락트렌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뚜렷한 반전 모멘텀도 없다는 의견입니다. 하지만 밸류적인 측면에서 저평가 매수세가 유입될 모멘텀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포스코홀딩스와 같이 패시브한 섹터에서 사업을 하는 기업의 경우 보통 PBR 기준으로 밸류 측정을 하는데, 포스코홀딩스는 PBR 0.4배 미만까지 주가가 하락하면 튀어오르는 경향을 보여왔습니다. 현재 주가 역시 0.4배 미만까지 하락한 상황이므로 해당 지표를 보고 거래하는 시장 참여자들은 반등을 기대하며 거래에 참여할 가능성이 있겠죠.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최소한 이평선이 정배열 되면서 트렌드 반전을 확인하고 거래에 참여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트렌드 반전을 확인하면 보통 진입시점과 손절지점이 명확해지면서 거래가 깔끔해지기 때문인데 이건 매매 성향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각 사이클별로 우호적인 매크로 산업에 투자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철강섹터나 이차전지 섹터 투자는 보수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투자한다면 명확한 모멘텀과 반전신호 모두 확인해야겠죠. 그러나 포스코홀딩스는 아직 어떤것도 만족하지 못한 상황이기에 조금 더 지켜볼 예정입니다. 밸류적으로 바닥에 접근했다는 점을 감안하여 차트 부문 종합등급은 C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수급 분석 ( A 등급 )

 

 

 

○ POSCO홀딩스 수급 종합평가

 

"수급은 반전"

 

보통 우량주의 주가가 하락하면 개인 투자자들의 지분이 늘어나는 현상은 매우 높은 확률로 발생합니다. 그리고 주가 반등이 나오면서 수급 반전이 일어나게 되는데 반등이 강하고 지속적으로 나온다면 개인 투자자들의 수급 이탈은 더욱 빠르고 강하게 나옵니다. 지금 포스코홀딩스 역시 마찬가지인 상황인데 만약 기관 투자자가 주도하는 주가 반등이 더 강하고 오래 지속된다면 개인 투자자들의 수급 이탈은 더욱 더 빠르고 가파르게 진행될 것이며 주가 상승도 탄력을 받을 가능성은 있습니다. 따라서 포스코홀딩스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2. 주가 전망

종목의 강점과 약점을 바탕으로 포스코홀딩스의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으므로 잘 판단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Strong Point

1) PBR 기준 역사적 저평가 구간에 진입

2) 기관이 주도하는 주가 반등

 

Weak Point

1) 철강 ASP 지속 하락중

2) 리튬 공급 과잉 지속

3) 자회사 실적 하락 및 재고자산 평가손실 누적 중

4) 중국 경기 침체 지속 가능성

3. 목표가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 POSCO홀딩스 목표가 : -

POSCO홀딩스는 밸류적인 측면에서 매력적인 지점까지 주가가 하락한 것은 맞지만 저는 하락 트렌드가 유지되고 있고 매크로적으로 우호적이지 않은 산업에 투자하는 것을 지양하기 때문에 해당 종목을 거래하기 위해선 제 스스로 납득할 수 있는 충분한 조건들이 더 필요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목표가 설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로 가시면 더 많은 기업 정보 및 최신 분석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