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화혈색소 정상수치 및 정상범위로 낮추는 방법

반응형

오늘은 당화혈색소 정상수치와 정상범위로 낮추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대한당뇨병학회에 따르면 2023년 기준 30세 이상 성인 6명 중 1명이 당뇨병에 걸렸다고 하니 아래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시고 건강 챙기시기 바라겠습니다.

1. 당화혈색소란?

당화혈색소란 적혈구 안에 헤모글로빈이 포도당과 결합된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당화혈색소는 지난 2~3개월간 평균적인 혈당 상태를 알려주는 중요한 수치이기 때문에 의사들은 당화혈색소를 측정하여 환자의 혈당 관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화혈색소가 높다는 것은 고혈당이라는 것을 의미하고 장기간 높게 유지될 경우 당뇨병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2. 당화혈색소 정상수치

당화혈색소는 정상인의 경우 4~5.6%로 유지됩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에는 당화혈색소 수치가 6.5% 이상 증가하게 됩니다. 혈당 조절이 되지 않아 오랜기간 고혈당이 유지될 경우 다양하고 무서운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당뇨병환자는 반드시 당화혈색소 수치를 6.5% 이하로 유지해야 합니다.

 

아래 표를 보시고 본인의 건강상태를 점검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당화혈색소 수치가 6.5% 이상인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가별로 차이가 조금 있는데 한국인 당뇨병 환자의 경우 당화혈색소 수치가 높을 때 췌장 손상이 우려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6.5% 미만으로 낮게 관리하고 있지만 미국인 당뇨병 환자의 경우는 저혈당 부작용이 더욱 우려되기 때문에 7% 미만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당화혈색소 및 혈당 수치

3. 당화혈색소 수치 낮추는 방법

뻔하다고 생각하겠지만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추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입니다. 운동을 통해 정상적인 체중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면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 모두 정상범위로 낮출 수 있습니다. 더욱이 운동을 통해 수분 섭취가 늘어나게 되면 자연스럽게 노폐물과 당이 배출되기 때문에 혈당관리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운동과 더불어 식이요법까지 병행하시면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추는 최고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을 멀리하시고 단백질과 지방 위주의 균형잡힌 식단으로 규칙적으로 섭취한다면 당화혈색소 걱정은 전혀 안하셔도 됩니다.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 및 체계적인 관리방법에 대한 전문 의학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아래 링크버튼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당화혈색소 낮추는 음식 및 관리방법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